[월요신문=박은경 기자] 금융감독원은 16일 대규모 원금손실을 초래한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었으나 해당은행들에 대한 징계문제를 결론내지못하고 오는 30일로 연기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전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제재심이 11시간이 이르도록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정황을 봤을 때 금융당국이 경영진 해임을 요구하는 피해자들과 중징계를 피하기 위한 은행권의 눈치싸움을 의식해 숨고르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풀이도 나온다.

전날 제재심이 열리기에 앞서 금융정의연대와 DLF피해자대책위원회 등은 DLF사태에 대한 우리·하나은행 경영진 해임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금감원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이 진정서에서 “하나·우리은행은 해외금리 하락 시기에도 초고위험의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인 DLF 판매를 강행해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며 “피해자들과 자율조정을 진행 중이지만, 온갖 꼼수를 부리며 배상금액을 낮추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주장하며 경영진에대한 중징계를 촉구했다.

반면 은행권에서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두고 긴장감이 팽배했다. 이들에 대한 중징계가 확정되면 최악의 경우 자리에서 물러나 경영진에 공백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이미 두 은행 경영진에 대한 중징계를 확정하고 사전 통보한 바 있다. 손태승 회장과 함영주 부회장에게는 문책 경고라는 중징계를, 지성규 하나은행장에게는 경징계로 분류되는 주의적 경고를 내렸다. 만약 이대로 손 회장과 함 부회장의 중징계가 확정되면 3년간 금융권에서 임원으로 취업할 수 없게 되며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경영공백사태가 벌어져 업무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DLF사태의 신속한 배상을 진행하는 동시에 징계수위 낮추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다.전날 제재심이 오는 30일로 미뤄짐에 따라 은행권에서는 긴장감이 더욱 증폭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경영진 중징계를 촉구하는 여론과 징계 수위를 낮추려는 은행권의 동향을 고려하며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편 전날 진행된 제재심은 금감원 조사부서와 제재 대상 은행이 각각 의견을 내는 대심제 방식으로 진행됐다. 금감원이 문책경고(중징계)를 사전 통보했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은 이날 직접 제재심에 참석해 변론에 나섰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