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외 사업 부지 용도 맞춰 사업 추진"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조감도./사진 = 인천경제청

최근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 반일감정이 거세진 상황에서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를 향한 곱지 않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해당 사업이 일본 자본의 이익을 위한 골프장 개발사업을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감사원 감사와 대표자 교체 등을 요구했다.

22일 월요신문이 한상드림아일랜드에 이를 확인한 결과 사측은 사업 초기 단계에서 벌어진 '오해'라고 해명했다.

인천녹색연합 등 인천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수산부가 최초의 민자유치 항만재개발 사업이라고 홍보한 한상드림아일랜드 사업이 일본 자본에 이익을 선사하는 골프장 개발사업으로 변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수부가 국비 800억원을 지원해 관광·레저 허브 단지를 조성하겠다고 했으나 실상은 전체 부지의 절반가량이 36홀 규모 골프장으로 건설된다"며 "워터파크·아쿠아리움 등 해양레저·관광 시설과 교육 연구시설은 계획 조차 수립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한상드림아일랜드 관계자는 "사업지역이 연약지반으로 되어 있어 항구시설물 등을 조성하기 어려웠다. 휴양·관광이 콘셉트인 사업에서 연약지반으로 된 대규모 부지에 가장 적합한 것이 골프장이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 국비를 지원받아 골프장을 짓는다는 부분은 오해가 있다고 해명했다.

한상드림아일랜드 관계자는 "국비는 현재 사업지까지 진입도로, 상하수도 등 인프라에 사용되고 있다. 민간 사업자가 인프라 조성까지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진입도로 사업 등은 발주처가 정부다"고 밝혔다.

마리나 리조트·아쿠아리움·워터파크 등 시설 계획에 대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상드림아일랜드측은 "각 부지에는 용도가 정해져 있다. 마스터플랜에 잡혀 있는 토지이용계획에 맞춰서 부지조성이 끝나면 용도에 맞춰서 개발 계획을 진행하게 된다"며 "매립지다보니 항만재개발사업법에 맞춰서 소유권 이전 등도 해결되지 않아 시설물 계획은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부지조성을 마치면 투자유치를 받고 투자자와 협상 등도 해야한다"며 "2022년까지 부지조성을 마칠 계획이고 이후에 상부 사업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상드림아일랜드를 일본기업이 주도하고 있다는 부분은 사실이다. 이 회사의 지분구조는 일본 회사인 마루한이 76%, 큐브컴인베스트먼트가 24%다. 다만 마루한은 재일교포인 한창우 회장이 소유하고 있다.

2012년 설립 당시부터 한 회장을 비롯한 재일교포 투자자들이 주도했다.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가 투자의향서를 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출하면서 속도를 내기 시작해 2012년 7월 SPC 설립, 8월 외국인 투자기업 등록, 9월 사업제안서 제출 및 사업제안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가며 사업을 본격화 했다. 이후 지난한 인허가 과정을 거쳐 지난 6월 착공에 들어갔다.

한상드림아일랜드 관계자는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회장도 맡고 있는 한창우 회장이 교포들이 힘을 합쳐 모국에서 뜻깊은 사업을 하자는 의미로 해당 사업을 일으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재외동포 경제인의 투자로 봐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막 착공에 들어간 상태로 대외적으로 홍보에 미진한 부분이 있어 여러 오해가 나오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