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운동.<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인터넷팀 ] 전국의 44개 대학 여교수들이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우리 사회의 변혁을 이끄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연대 뜻을 밝혔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전국 44개 대학 여교수회는 18일 미투 피해자들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뜻을 밝힌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미투’, ‘위드유’ 목소리는 오랫동안 누적된 성차별과 일상화된 여성비하란 구조적 문제를 표출하고 있다”며 “우리 사회의 노동 문화·조직문화의 후진성, 구성원간 상호존중의 부재, 권력의 오남용 등은 서로 연관된 미투 운동의 본질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사회 모든 구성원도 이런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번 운동이 대학사회에 변혁을 가져와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존중되고 모두가 건강한 시민성을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미투 운동은 한국사회 성장을 위한 값진 기회”라며 “성폭력·성희롱·성차별의 해결 없이 한국사회의 평등한 조직문화와 민주적 소통이 이뤄지기를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투 운동이 우리 사회의 구조와 체질을 바꾸는 시발점이 돼 본질적인 변화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정부는 이 기회를 지속가능하고 실행가능한 구체적인 정책으로 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