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한국은행 홈페이지>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금융당국이 대통령 탄핵 표결 직후 그 결과에 따른 금융시장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9일 한국은행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의 표결 결과가 나오면 이주열 총재가 주재하는 긴급 간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 총재를 비롯해 부총재, 부총재보, 주요 정책부서 간부 등이 참석한다. 한은 관계자는 회의 안건과 관련해 "탄핵안 표결 결과가 앞으로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 총재는 탄핵정국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 4∼7일 예정됐던 라오스중앙은행과 교류협력을 위한 라오스 출장을 취소하고 경제 상황을 주시해왔다. 지난 5일에는 간부회의를 통해 “최근 국내외 불확실성으로 국내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경제 상황과 전망을 면밀히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 역시 탄핵 표결 직후 임종룡 위원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시장 안정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표결 결과와 관계없이 향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수출부진과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등 대내외 악재가 산적한 상황에 탄핵정국까지 겹쳐 경제 상황이 매우 불안해진 때문이다. 

금융감독원도 진웅섭 원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시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주식·채권·외환시장 등의 흐름을 점검하고 시장 안정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