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여야가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대한 정 의장의 사과를 조건으로 국정감사 정상화를 위한 물밑 접촉을 벌인 데 대해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과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개회사 논란에 대해선 "국회의장이 로봇은 아니다"며 "적절한 수준의 정치적 의사는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28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의장으로서 법과 절차에 따라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다했을 뿐”이라며 “유감을 표명할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각각 만나 정 의장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제로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 복귀할 것을 물밑에서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세균 의장은 “어떤 유감을 표명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면서 “유감 표명할 내용이 없다”고 말한 것이다.

정 의장은 “국회에 해임건의안이 발의되지 않고 여야가 문제를 지혜롭게 풀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발의가 됐다”며 “일단 발의가 되면 국회의장은 그 안건을 처리할 책임이 있다. 의장이 안건을 처리하지 않으면 직무유기가 되고 처리를 못 하면 무능한 것이 된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어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하는 게 의장의 책임이다. 헌법이나 국회법 절차를 따랐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다른 할 얘기가 없다”며 “국회의장이 국회법이나 헌법을 어겼으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고 그럴 생각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직무수행에서 헌법이나 국회법을 어긴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의 단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의장은 “정당의 대표들 역시 국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제가 대화할 수 있다. 하지만 국회 운영에 있어서 제 카운터파트(상대)는 어디까지나 3분의 원내대표다”라고 말했다.

국정감사 파행에 대해선 “국감은 어느 정당을 위해 하는 게 아니라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하는 것”이라며 “국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서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달 초 빚어진 개회사 논란에 대해선 “국회의장이 로봇은 아니다. 국회의장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정도의 정치적 의사를 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에 대한 국회 내의 변화 움직임도 전했다. 정 의장은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조사해본 것은 아니지만 북한의 5차 핵실험 및 SLBM 발사 이후에 약간의 변화가 감지된다”면서 “현실적으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잠수함이라도 보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