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 합의…세부 준비작업 착수

사진=뉴시스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미국행 항공기 이용 승객에 대한 보안인터뷰 및 추가검색 면제 등 항공기 이용 불편이 내년 하반기부터 줄어든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린 제8차 한·미 항공보안 협력회의에서 미국 교통보안청(TSA)과 한·미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교통보안청은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조직으로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행 항공기 추가 보안 검색 등 항공보안을 주도하는 기관이다.

그동안 미국 교통보안청은 테러 위협에 대응하고자 미국을 취항하는 전 세계 항공사를 대상으로 승객‧휴대물품 등에 대한 보안검색을 강화해왔다. 이에 대한 이행실태도 주기적으로 평가해왔다.

하지만 연간 345만명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미국행 승객이 보안인터뷰와 탑승구 앞 전자제품‧분말‧액체류 등 추가검색을 받는 불편을 겪고, 연 1만4100편의 미국행 항공기에 대한 검색 강화가 항공사의 비용부담으로 이어져 개선이 요구돼왔다.

미국은 이번 협력회의를 통해 아시아 국가에서는 최초로 우리나라와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에 합의했다. 국내 공항 및 국적 항공사에 대한 평가 결과, 모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기준 및 미국행 항공기 보안규정 충족했다는 설명이다.

합의서에 따라 양국은 내년에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항공보안 규정 검토 및 현장방문 등 세부 협의 및 준비작업을 시행키로 했다. 이번 합의로 항공사 등 업계 비용절감(업계추산 연간 약 200억원)도 기대된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조기에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상호인정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