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끝으로 정치 마무리"·"남은 숙제 후배들에게 부탁"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5선)과 백재현 의원(3선)은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선언을 합동으로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이설화 기자] 더불어민주당 5선 원혜영 의원과 3선 백재현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두 의원은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불출마를 결심한 배경을 밝혔다.

이날 원 의원은 "20대 국회를 끝으로 정치 인생을 마무리하고자 한다"면서 "후배 세대 정치인들이 더 큰 책임감으로 정치를 바꾸고 새로운 세대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20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내년이면 제 나이가 칠십이 된다. 은퇴자 천만 시대에 제2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기 좋은 때라고 생각한다"면서 "좀 느린 속도로 주변을 돌아보면서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다시 도전해 보겠다"고 정계 은퇴 이후 계획을 설명했다.

백 의원은 "저출산 고령화와 빈부격차, 혁신성장과 남북관계 화해의 길, 후진적 정치시스템 개선 등 대한민국이 가야할 길이 많이 남았다"면서 "숙제는 이제 후배 정치인들에게 부탁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대 국회가 5개월이 넘게 남아있다. 협력과 상생의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도록 더불어민주당 직능대표자회의 의장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그 동안 못 다한 일들을 챙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의원은 민주당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초대 당대표 등을 역임한 여당 중진 의원으로, 내년 총선 불출마 여부를 고민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백 의원 역시 민주당 정책위의장, 경기도당위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낸 중진이다.

그동안 민주당에서는 정치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의원들이 잇따라 나왔지만 모두 초선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두 중진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의미가 남다르다.

당내 최다선인 7선의 이해찬 대표가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총선 불출마 뜻을 밝혔지만 총선을 앞두고 '쇄신'을 외치며 공식적으로 불출마 선언을 한 중진 의원은 사실상 원 의원과 백 의원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