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수 철도노조 중앙쟁의대책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관련 기자회견에서 철도노조 총파업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철도노조는 19일까지 교섭 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사진=뉴시스

[월요신문=안지호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노사 교섭결렬을 선언하고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화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는 많은 국민들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최종 교섭이 결렬됐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전국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대체 인력 투입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미 전날 현장 조합원들에게 임시열차 운행 등을 위한 대체 인력 투입 거부 지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또 "철도노조의 파업 투쟁을 끝까지 지지하고 엄호할 것"이라며 "정부와 철도공사는 안전인력 충원과 안전대책 수립 등 철도노조의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철도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KTX-SRT 고속철도 통합 확정과 연내 통합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9시 30분께부터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노사 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전국철도노조는 이날 최종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예정대로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