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에 출석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과 관련, “‘공수처 보채기’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대통령 시정연설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 여러 목소리를 엄중하게 들었다고 했지만, 막상 사과는커녕 합법 운운하며 조국 감싸기가 계속됐다"며 비난했다.

특히 "오늘 연설의 압권은 역시 다시 한 번 공수처 보채기였다"면서 "공수처를 조속히 처리해달라며 국회를 사실상 다그쳤다“고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조국 국면을 공수처 국면으로 전환시키려는 대통령의 조급증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고 공수처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앞으로의 국회 전망에 대해서도 “공수처, 연동형비례대표제 등이 중심이 되면서 큰 격랑이 예괴된다"며 "대통령 직속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갖는 수사기관, 정파·진영을 초월해 결코 허락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04년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당시 공수처 도입을 반대한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때의 공수처는 틀렸고 지금은 공수처가 맞는지 묻고 싶다"며 "이 정권과 여당이 공수처에 이토록 목매는 이유가 검찰개혁과 무관하다고 본다. 속셈은 따로 있다"고 의혹의 메시지를 전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공수처가 설치되면 좌파 법피아 아지트가 되고 만다. 공수처를 통해 검찰, 경찰, 법원을 완전히 장악하겠다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지금 여당은 사법개혁 본질에 무관심하고 오로지 공수처만 계속 말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한국당과의 진지한 협상은 거부한 채 문희상 의장이 속내를 비친대로 만약 공수처 날치기를 시도한다면 과연 20대 국회가 계속 존속해야 할지, 존속해야 될 이유가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토로했다.

한편 기자회견에서는 국감에서 언급된 정시확대 추진과 수시에 있어서의 공정성 확보에 대한 발언도 나왔다.

나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이제 대학입시 공정성에 대해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 제도의 틀을 만들고, 누구도 불법을 위반하지 않는 제도의 틀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정시확대, 조국방지법 추진, 소득주도성장 폐기3법, 국민부담경감 3법, 경영활성화법 등 주요경제민생입법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확장 필요성을 주장한 것과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예산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말 필요한 국민예산을 우리가 새로 확보해주고, 잘못된 재정낭비 예산은 과감하게 축소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들의 공정성, 정의를 확대하는 예산과 함께 국민들이 안전하고 안심이 되는 대한민국에서 살 수 있는 예산을 각 상임위별로 찾아내어 달라"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