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하남 수소충전소./사진 = 현대차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활성화 대책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22일 산업부, 국토부, 환경부 등은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안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전국 주요 도시에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에 60기 등 총 31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중 86기(누적)는 연내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 2040년까지 누적 1200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한 융복합·패키지형 충전소 확대도 지원한다. 핵심부품 국산화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융복합형은 기존 주유소·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한 형태다. 패키지형은 충전소 설비를 컨테이너 안에 배치해 설치를 간소화하는 것이다. 

늘어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수소공급 다변화와 유통 허브 구축을 제시했다. 수도권은 인천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 유통 허브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부권은 지역 내 LNG 인수기지에서 해외수소를 도입해 공급한다. 영남권은 해외수소 도입과 액화수소 도입을 추진한다. 호남권은 재생에너지를 활용, 친환경 수전해를 확대하기로 했다.

'수소유통센터'를 설치,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도 구축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2년 kg당 6000원의 수소가격을 실현하고 2030년 4000원, 2040년 3000원으로 점차 공급가격을 낮출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 시,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2년 수소차 누적 목표는 승용차 6만5000대, 버스 2000대다. 연간 수소 수요는 승용차 0.15톤, 버스 9.7톤, 택시 0.8톤, 트럭 5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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