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가 부실한 제품검사로 수백억원의 혈세를 낭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AMI계량기가 도입된 2010년 이후 약 64만여대의 AMI계량기가 리콜된 것으로 나타났다.

5차례에 걸쳐 이뤄진 AMI 계량기 도입에는 총 477억2860만원이 쓰였다.

AMI 계량기는 전력량계와 전력선(PLC) 통계, 양방형 통신망 등을 이용해 전력사용량·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기다. 검침원이 직접 돌며 확인해야 하는 기존 계량기와 달리, 전기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한전은 현재까지 700만가구에 AMI 계량기를 설치했고 앞으로도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문제는 품질이다. 477억원을 들여 구매한 AMI 계량기 중 64만여대가 리콜된 것. 리콜 사유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경험 후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변경 시 전력사용 및 최대수요전력 미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가장 리콜이 많이 행해진 모델은 2016년부터 도입된 Advanced E-Type이다. 전체 53.1%인 34만2078대가 리콜됐고, 이로 인한 비용만 102억275만원이 소요됐다. 2014년에 도입된 G-Type은 리콜 24만1450대 리콜로 4억2625만원이 쓰였다. 2010년에 도입한 E-Type은 6만대 리콜에 2억7440만원을 썼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품질 문제가 발생한 것은 공급기업이 한전에 표본으로 납품할 때는 정상제품을 실제 설치에는 불량제품을 납품한 탓으로 분석된다.

한전은 물론 소비자까지 피해를 볼 수 있는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는 셈이다. 이에 한전측의 제품검사 강화나 패널티 부여를 통한 제재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훈 의원은 "계량기의 오류는 전기를 적게 사용하고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전기를 많이 사용하고 적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거나 한전이 손해를 볼 수 있다"며 "한전은 AMI 계량기에 대한 검수를 강화하고 업체가 고의로 저가 부품을 사용한 불량계량기를 납품했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