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사진=뉴시스

[월요신문=정세진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우리 국민들은 조국 후보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최순실 은닉재산의 미스터리를 푸는 데 적극 나서주길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교포 발행 주간지 선데이저널의 기사를 공유했다.

지난 15일자 선데이저널에는 ‘델라웨어에서 네덜란드로 넘어간 최순실 비자금’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게재된 바 있다. 

‘선데이저널’은 이 기사에서 최순실의 비자금으로 추정되는 자금이 미국 델라웨어 주에서 홍콩을 거쳐 네덜란드로 넘어갔다고 보도했다. 

기사 내용에 따르면 최순실 측으로 1200억원을 보낸 네덜란드 페이퍼 컴퍼니의 설립날짜는 바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12년 12월 19일이었다.

선데이저널은 특히 “미국과 홍콩을 거쳐 네덜란드에서 송금된 돈이 서울의 최순실 동생에게 들어온 것은 팩트”라고 강조하며 “미국에서 돈을 보낸 자가 누구인지 출처를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안 의원은 “최씨의 은닉재산 문제가 터지면 보수진영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언급한 최순실 은닉재산의 미스터리가 풀리고 진실이 밝혀진다면 보수는 혼비백산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보수 진영에서 조국 후보의 임명을 반대하는 이유와 관련해 “근원을 캐다 보면 박정희 전 대통령의 통치자금을 만나기 때문”이라며 “청렴하게 포장된 박정희 신화가 흔들린다면 필연적으로 보수의 기반이 위태로워질 수밖에 없다”는 게 안 의원의 주장이다. 

안 의원은 “조국 후보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국내 송환을 거부하는 최순실의 집사 데이비드 윤도 곧 검찰 손에 잡힐 것”이라며 “조 후보가 팔을 걷어붙이고 최순실의 숨은 재산을 찾아서 몰수한다면 국민은 아낌없는 지지를 보낼 것으로 믿는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최순실과 관련된 비리가 완전히 밝혀진 이후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해방 직후 청산되지 못한 친일파들의 불법 은닉재산 몰수까지 검찰개혁 완수와 함께 이뤄질 수 있다고 안 의원은 전했다. 

앞서 윤석열 총장은 지난 8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최순실이 딸 정유라에게 옥중서신을 보내 재산을 빼돌리는 문제를 어떻게 진행할 것이냐’는 조배숙 의원의 질문에 “굉장히 많은 재산이 숨겨져 있을 것 같은 미스터리가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윤 총장은 “검찰이 최순실과 관련된 재산을 상당히 보전 청구를 해두었기 때문에 이후에 몰수하거나 이런 데는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다만 그는 “굉장히 많은 재산이 숨겨져 있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가 사유재산에 대한 정보 보호가 미국에 비해 강해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어서 그게 좀 어려운 점”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윤 총장은 “검찰은 범죄 혐의를 갖고 접근하는데 국세청은 세무조사 차원에서 접근해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국세청과 공조해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