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이명진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 상반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87억원으로, 전년 대비 21% 감소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053억원으로, 62% 증가했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143억원으로 80% 줄었다.

이번 상반기 매출은 전년도 연간 매출의 71%에 해당하는 규모로, 하반기로 갈수록 확대되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매출 구조 특성을 감안한다면 올해 유의미한 매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 하반기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 미국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 모두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은 5조 원 규모의 세계 최대 리툭시맙 시장으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등재가격이 유럽의 5배에 달한다. 트룩시마는 미국 시장에 진출한 첫 리툭시맙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주요 시장인 유럽과 미국에서 꾸준한 판매를 기록한 가운데 아시아, 중동, 중남미 지역 등 성장시장에서 3개 제품의 처방이 증가함에 따라 상반기 최초로 50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이 좋고 시장이 큰 미국에서 ‘트룩시마’와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런칭을 앞두고 있고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의 경우 현지법인을 통한 직접판매(직판)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런 굵직한 이벤트들을 통해 당사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