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전문지 PFI의 글로벌 금융상 시상식.(왼쪽 5번째 우영진 대림산업 부장, 오른쪽 7번째 홍호은 SK건설 재무2실장./사진제공=SK건설

[월요신문=최문석 기자] SK건설과 대림산업이 참여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프로젝트'가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SK건설과 대림산업은 세계 최장 현수교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가 글로벌 금융전문지 PFI에서 글로벌 금융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터키 다르다넬스 해협을 횡단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3.6km)와 85km 연결도로를 건설∙운영하는 사업이다. SK건설과 대림산업, 터키 현지업체 리막(Limak), 야피 메르케지(Yapi Merkezi)가 각각 지분 25%씩을 투자했다. 사업비 총 4조원 규모로 건설, 운영기간은 16년 2개월에 달하는 초대형 사업이다.

두 기업은 프로젝트를 성사시키기 위해 사업비 중 약 3조원을 프로젝트 파이낸싱(PF)방식으로 조달하는 데 성공했고, 이외 사업비는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내기관이 프로젝트의 직접 지원과 터키 정부가 채무를 직접 인수하는 보증 방법으로 충당했다. 그 결과, 한국수출입은행과 터키 가란티은행 등 국내외 10개국 총 25개의 금융기관들이 프로젝트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SK건설, 대림산업 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국내 건설사들과의 협력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내 기관 등의 적극적인 수출금융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