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별관 빌딩 전경. /사진=KEB하나은행.

[월요신문=윤주애 기자] KEB하나은행(행장 지성규)이 베트남 최대 자산규모의 국영상업은행인 BIDV(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에 1조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이 은행은 베트남 자산규모 기준 1위 은행인 BIDV의 지분 15%를 인수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BIDV는 신주를 발행하고, KEB하나은행은 이를 총 1조 249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정부의 신남방 정책 추진 대표국가인 베트남에서 KEB하나은행이 대규모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BIDV는 1957년에 설립돼 베트남 중앙은행(SBV)이 지분 95.3%를 보유한 국영 상업은행이다. 증권사, 리스사, 보험사, 자산관리회사 등을 거느리고 있다. 이 은행은 Vietcom Bank, Vietin Bank, Agri Bank와 함께 베트남 4대 상업은행으로 손꼽힌다.

BIDV는 2018년말 연결기준 총자산 규모 66조3000억원, 순이익은 3809억원을 시현했다.

현지 금융당국의 외자 유치를 통한 금융시스템 선진화 정책과 BIDV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자본 확충 차원의 유상증자 전략이 맞물려 KEB하나은행으로부터 투자를 최종 유치하게 됐다.

BIDV는 대출자산의 70% 이상이 기업대출이다. 이 때문에 소매금융 확대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로 KEB하나은행과 손을 잡게 됐다. 이 은행은 베트남에 1000여개 지점과 사무소가 있고, ATM은 5만8000개에 달한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현재 기업금융에 편중된 BIDV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리테일 중심으로 개선해 수수료수익 증대 등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한편 KEB하나은행의 선진 리스크관리 기법을 전수함으로써 투자이익을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의 베트남 내 금융비즈니스 기반 확대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