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박현진 기자]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장외집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대변인'으로 지칭해 논란이 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라며 "다시 그런 발언을 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김정은 대변인’ ‘구걸’ 등의 표현을 쓴 데 대해 여당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1야당의 발언이 도를 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집회에서 “문 대통령이 경제 살릴 외교는 전혀 하지 않고 김정은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 “대북제재를 풀어달라고 사방팔방 구걸을 하고 다닌다” “문재인 정권은 자유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좌파천국을 만들었다” 등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문 대통령을 가리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변인이라는 표현을 야당 대표가 한다는 게 어떻게 있을 수 있냐"며 "정치를 처음 시작하신 분이 그렇게 입문해 갖고 되겠냐"고 비판했다. 

오는 27일로 남북 정상의 4·27 판문점 선언이 1주년을 맞는 데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1년 전 보수정권 10년의 대립과 갈등의 시절을 끝내고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와 대화의 문을 열었다"며 "아직 확정은 안됐지만 네 번째 남북 정상회담 개최될 예정인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를 포함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달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될 것으로 전해진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정부는 북러 정상회담의 상황과 결과 대비를 철저히 하는 동시에 이번 회담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진전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정치·외교적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발언에 대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난색을 표출했다. 

홍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광화문에서 저급한 망언과 막말 대잔치를 벌였다”며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저열하고 치졸한 험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통령의 노력을 구걸이라 폄훼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구태정치이자 후진 정치”라며 “우리 국민 모두가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데 황교안과 한국당은 여전히 80년대 낡고 음습한 수구냉전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고위원들도 한 목소리로 황 대표와 한국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대변인이라는 극언은 공당의 대표로서 입에 담기 어려운 언어폭력”이라며 “도로친박당, 색깔론이라는 자유한국당의 민낯을 보게 됐다”고 비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제1야당 대표가 정부의 외교정책을 비판할 수는 있지만, 대통령을 북 지도자의 수하 정도로 묘사하는 건 용납하기 어렵다”며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이 문제가 됐음에도 황 대표가 이를 다시 꺼내 든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한국당 장외투쟁에서는 색깔론과 원색적인 구호만이 가득했다. 정쟁을 유발하는 자극적 언어는 정치 불신과 국민 분열만 일으킨다"면서 "한국당은 더 이상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을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이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4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해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가진 회동 자리에서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겁박'으로 규정하고 끝내 패스트트랙 지정이 이뤄진다면 국회 의사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나 원내대표는 "야당으로서는 대화와 타협의 의회가 돼야 하는데 일방적인 연동형 비례제 선거제와 공수처 패스트트랙 압박·겁박으로 사실상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돼 굉장히 안타깝다. 의회가 매우 비정상적으로 가고 있다"며 "저희를 빼고 여야 4당이 만난다니 도대체 이것은 어떤 위치인가. 저를 빼놓고 계속 패스트트랙을 겁박하는 상황에서 어떠한 진도가 나갈 수 있겠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사실 패스트랙를 안 하겠다고 하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며 "만약 (선거제 개편과 공수처 설치를) 패스트트랙에 태우면 4월 국회가 없는 게 아니라 20대 국회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