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22일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를 철수했다. 지난해 9월 연락사무소가 문을 연지 190여일 만이다. 사진은 24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북한 기정동 인공기가 보이고 있다. 2018.03.24./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북한이 지난주 전격 철수시켰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북측 인원 일부를 25일 사무소로 복귀시키면서 그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전 8시10분 경 북측 연락사무소 일부 인원들이 연락사무소에 출근해 근무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후 남북 연락대표는 만남을 통해 통상적인 협의를 진행하며 정상화 과정을 거쳤다. 다만 복귀한 북측 인력이 대부분 실무직원으로 알려졌다. 부소장 격인 황충성·김광성 북측 소장대리의 복귀는 아직 파악 되지 않고 있다.

평소 북측이 10명 내외의 인원을 사무소 배치해 둔 데 비해, 현재 북측 인원들은 연락대표를 포함해 이의 절반 가량인 4∼5명 정도의 실무직원이 연락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측의 복귀를 환영으로 답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인원이) 조속히 복귀된 것에 대해서 환영한다는 입장"이라며 "조속히 연락사무소가 기능을 회복할 수 있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북측 복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정상 운영될 것”이라며 “향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본연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남북 연락사무소의 일부 복원으로 남북 사업이 다시 재개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산가족 화상상봉 ▲만월대 발굴 재개 등이다.

한편 앞서 북한은 지난 22일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며 우리 측에 철수를 통보한 바 있다. 이같은 통보를 사흘 만에 철회한 것은 북한 내부에서 어떤 변화가 생겼다고 풀이된다.

이날 김창수 남측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을 비롯한 남측 근무 인원들이 오전 8시 30분께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정상적으로 출경했다. 그러나 북측 인원의 복귀는 기존 사무소에 머물던 남측 주말 근무자들이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개성 남북연락사무소는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평양 공동선언’ 결과물이다. 북측이 지난 22일 일방 철수를 통보하자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평양 공동선언 합의 파기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번 복귀는 지난 22일 북한의 철수 조치가 알려지면서 국내에서 일었던 대북 비판여론을 의식했다고도 보고 있다.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에 한국의 중재역할이 따라준다면 금상첨화인 상황에서, 국내 여론이 악화되면 악영향만 끼칠 거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