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KT가 2014년 1월 회장 취임 후 14명의 정치권 인사, 군인과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에게 고액의 급여를 주고 민원해결 등 로비에 활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황 회장 취임 이후 위촉된 'KT 경영고문' 14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 명단에는 정치권 인사 6명, 퇴역 장성 1명, 전직 지방경찰청장 등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업계 인사 2명이 있다. 이 의원은 이들에 대해 “KT가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며 “이들의 자문료 총액은 약 2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 측은 "이들은 KT 퇴직 임원이 맡는 고문과는 다른 외부 인사로 그 동안 자문역, 연구위원, 연구조사역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다"면서 "KT 직원 가운데서도 소수만이 경영고문의 존재를 알았다"고 했다.

이어 “친박 실세로 꼽히는 홍문종 의원 측근은 3명이나 위촉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들은 각각 홍 의원의 정책특보, 재보궐선거 선대본부장, 비서관을 지냈다. 위촉 당시 홍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방위) 위원장이었다”며 “2016년 8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KT 경영고문으로 활동한 남○○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18대 대선 박근혜 캠프 공보팀장을 지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17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을 지낸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은 2015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매월 603만원을 받고 KT 경영고문으로 활동했다”며 “2015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활동한 이△△은 경기도지사 경제정책특보 경력을 발판으로 KT에 영입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KT와 직접적 업무관련성이 있는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국민안전처, 행정안전부 고위공무원 출신도 경영고문에 위촉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권 출신 고문들은 매달 약 500만~800만원의 자문료를 받았다"며 "군, 공무원 출신 경영고문은 정부 사업 수주를 도운 것으로 보인다"고도 전했다.

이 의원은 KT에 경영고문 활동 내역 제시를 요구했으나 KT 측에서는 이를 제시하지 못한 상태다. 이 의원은 “KT 직원들은 물론 임원들조차 이들의 신원을 몰랐다”며 “공식 업무가 없거나 로비가 주업무였던 셈이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실제 경영고문이 집중적으로 위촉된 2015년 전후는 ▲유료방송 합산규제법 ▲SK브로드밴드-CJ헬로비전 합병 ▲황 회장의 국감 출석 등 민감 현안이 많았을 때다.

이에 대해 이철희 의원은 “황 회장이 회삿돈으로 정치권 줄대기와 로비에 나선 걸로 보이기 때문에 엄정한 수사를 통해 전모를 밝히고 응분의 법적 책임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2017년 말 시작된 경찰 수사가 1년 넘게 지지부진한 것도 황회장이 임명한 경영고문들의 로비 때문이 아닌지 의심된다”며 “경찰이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수사 의지를 보여주지 못한다면, 차제에 검찰이 나서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