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핵심 실세 4인방 중 3명…연루의혹 증폭

[월요신문=이명진 기자] 청담 우리들병원이 지난 2012년 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대출건과 관련해 여러 의혹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22일 보도에 따르면 청담 우리들병원은 지난 2012년 9월 산업은행으로부터 1400억원의 대출을 받았다. 하지만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현 우리들병원 소유주인 이상호 회장은 당시 신용상태가 어려워 대출이 불가능했던 상황. 실제 이 회장은 개인회생 신청경력이 있다. 이런 점에서 대출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더군다나 산업은행은 당초 대출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곳이다. 때문에 민간병원이 1000억원이 넘는 거액을 대출받았다는 게 정황상 불가능 하다는 것.

앞서 이 회장과 우리들병원은 신한은행을 포함, 은행권에 1000억원에 달하는 채무가 존재했다. 이런 상황 속 선뜻 이 회장에게 대출을 제안한 곳은 뜻밖에도 국책은행인 산업은행. 당시 산업은행이 제시한 대출 전제조건은 다름 아닌 신한은행과 맺었던 연대보증계약을 해지하는 것이었다. 이는 이 회장의 전처로 알려진 김수경 우리들리조트 회장의 고급레스토랑 사업에서 연대보증인으로 이름을 올린 이 회장이 빠지는 데 중점을 둔 것.

아내인 김 회장이 운영하던 레스토랑 사업은 김 회장의 지인으로 알려진 지인 A씨가 청담동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했으며, 이 회장 부부가 연대보증을 서서 진행됐다. 그리고 대출은 신한은행을 통해 이뤄졌다. 하지만 산업은행의 요구대로 이 회장이 연대보증인에서 빠지기 위해선 A씨의 동의가 절실했던 상황.

이 같은 과정에서 김 회장의 지인이자 동업자인 A씨의 반대로 대출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신한은행이 서류를 조작, 이 회장의 연대보증을 억지로 해지했다는 게 A씨의 주장이다. 때문에 이 회장은 A씨와의 연대보증 계약을 해지할 수 있었고, 산업은행이 제시한 조건을 충족시켜 대출이 이뤄질 수 있었다는 것. 보도에 따르면 당시 A씨는 이와 관련 “검찰 수사 등에서 신한은행은 이 회장의 연대보증 지위를 해제시키기 위해 먼저 이 회장에게 해당 계획을 제시했고, 이를 위해 서명까지 위조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A씨는 신한은행을 상대로 고소했고, 이 사건은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 구설수에 오르며 관련 의혹들과 함께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이슈는 현 정부와의 연관성 여부다. 앞서 이 사건의 경우 지난 2012년 9월 이뤄졌지만, 유독 현 정부에 들어 주목 받고 있다. 이유인 즉 관련된 인물관계다. 이 회장과 김 회장, 양정철 전 비서관은 모두 문 정부 핵심 실세 4인방 중 3명으로 꼽힌다. 양 전 비서관은 김 회장의 심복처럼 움직였던 인물이다. 여기에 당시 신한은행장이었던 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현 정권 인사들과 유독 가까웠다는 점은 이런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단 지적이다.

또 하나의 석연치 않은 점은 철저한 수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단 점이다. 이번 사건은 엄연히 불법 대출 의혹임에도 관련자 압수수색은커녕 면죄부를 주는 수사 미진 상황이 발견된 것. 심지어 이 사건을 청와대가 나서 직접 챙겼다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앞서 산업은행 대출건과 관련한 제보는 경찰청 범죄정보과에도 들어간 바 있지만 정식수사가 이뤄진 적은 없다. 때문에 일각에선 엄정한 수사를 통한 진상 규명이 절실히 요구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해당 병원인 청담 우리들병원 측 해명을 들으려 통화를 수차례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