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냉 가방, 재활용 종이 포장재 사용한 선물박스 등"

롯데백화점이 오는 2월 4일까지 진행되는 설 선물세트 판매에 환경을 생각한 포장 패키지를 구성해 선보이고 있다. / 사진=롯데쇼핑

[월요신문=최은경 기자] 롯데백화점은 오는 2월 4일까지 진행되는 설 선물세트 판매에 환경을 생각한 포장 패키지를 구성해 선보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설날은 추석과 함께 국내 최대의 명절로 유통업계에서는 연중 가장 큰 대목 중 하나이지만, 명절 선물세트와 함께 배출되는 포장 폐기물들과 재활용이 불가한 포장 등으로 인한 환경 이슈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적인 포장 방식으로 선물세트 포장을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육’ 포장의 경우 재활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케이스를 활용하고 있다. 정육 세트의 보냉 가방은 장바구니 또는 쿨링백으로 사용이 가능해 포장 케이스를 단순 일회용 상품이 아닌 다양하게 재활용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한, ‘굴비’ 포장 방식에서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선물박스를 사용해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종 골심지로 내부를 제작하고, 방수 기능이 있는 재활용 종이 가방 포장재를 사용해 보냉력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폐기물이 나오지 않게 했다.

'청과세트'의 경우 재활용 비율을 극대화했다. 과거 일반 소재의 난좌(※ 선물세트 내 과일을 보호해 주는 완충제)를 사용했던 것과 달리 재활용이 가능한 난좌를 도입했고, 생분해가 가능한 소재의 난좌도 시범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과일의 충격을 흡수해 주는 겹망도 분리배출이 가능한 소재로 교체했다.

이 외에도 롯데백화점은 올해 설에 처음으로 축산, 굴비 세트에 보냉력을 위해 넣는 ‘아이스팩’을 ‘젤’ 타입이 아닌 ‘물’을 넣어 만든 상품을 활용해 사용 후 간편하게 분리수거가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김태건 식품팀장은 “환경보호를 위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선물세트 포장을 위한 패키지를 구성했다”며, “향후에도 분리수거가 가능하거나 과대 포장을 줄일 수 있는 포장 방식을 고민해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