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이 UAE 비밀군사지원협정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01.0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정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군 인사자료가 든 가방을 분실한 장소가 버스 정류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11일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책임 있는 인사에게 확인한 결과 실제 분실 장소는 버스 정류장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김 의원은 정 전 행정관이 서울 삼각지 인근 술집에서 인사자료가 든 가방을 잃어버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11일 술집이 아닌 버스 정류장으로 확인됐다고 정정하면서도 “언론이 보도 과정에서 정 전 행정관이 담배 피는 동안 차안에 잃어버렸다면서 가방이 저절로 없어진 것처럼 보도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바로잡지 않았다”며 “많은 혼란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에도 제 때 바로잡지 않은 것은 매우 불성실한 자세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했지만 저희는 국방위를 소집해야 된다는 게 모든 야당의 일치된 의견”이라며 “국방위에서 당연히 다뤄야 되고 이 문제를 반드시 따져봐야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이번 군 인사자료 분실에 대해 "숨김없이 모든 것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 사태해결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청와대 행정관의 군 인사자료 분실사건과 관련 온갖 보도와 풍문이 난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사건의 경위는 군 기강확립 차원에서 반드시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며 "그 인사자료가 행정관이 개인적으로 만든 것인지, 인사자료에 장성 진급 관련 어떤 내용이 들어있었는지, 인사자료를 분실한 곳이 길거리인지 술집인지, 사건 직후 청와대와 군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국민이 납득할만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를 분명히 밝히지 않으면 향후 군 지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5급 청와대 행정관 출신인 가진 정 모 전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이 김용우 육군참모총장과 비공개로 만난 사실이 드러나자 논란이 됐다. 뿐만 아니라 정 모 전 행정관은 군 장성 인사자료를 분실했단 사실까지 밝혀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2017년 9월 정 모 행정관이 해당 자료가 든 가방을 차 안에 두고 담배를 피우는 과정에서 분실했다고 설명했으며 당시 그를 의원면직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와대는 군 인사를 앞두고 담당 행정관이 총장과 단독 만남을 가진 것에 대한 논란에 "군 인사 시스템과 절차에 대해 조언을 들으려 요청한 것이라 문제될 것이 없다"며 육군 측도 “마침 김 총장이 서울 일정이 있던 주말에 시간을 내 정 전 행정관을 불러 잠깐 만났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