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기준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표=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월요신문=고은별 기자]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업계의 자율규제 준수율이 지난달 기준 74%로 나타났다.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국내외 전체 개발사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령 준수율이 지난 7월 59.7%에서 11월 74.0%로 올랐다고 12일 밝혔다.

기구 내 자율규제평가위원회는 강화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가 시행됨에 따라 매월 모니터링을 통해 준수 및 미준수 게임물을 확인하고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난 7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해 개별 확률을 공개하고 있으며, 확률정보 표시 위치를 이용자의 식별이 용이한 게임 내 구매화면 등에 안내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 개발사의 경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준수율은 7월 71.0%에서 11월 86.1%로 올랐다. 반면, 해외 개발사의 준수율은 같은 기간 37.0%에서 45.7%로 오르는 데 그쳤다.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원사의 경우 준수율은 7월 76.5%에서 11월 98.1%로 상승했다.

자율기구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국내 게임업체와 해외 게임업체 간 역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구와 평가위원회는 해외 게임업체의 자율규제 참여 확대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자율기구는 자율규제 강령 미준수 게임물 18종을 처음으로 공표했다.

자율규제 준수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1차 적발 시 미준수 업체에 대한 준수 권고, 2차 적발 시 미준수 업체에 대한 경고, 3차 적발 시 미준수 사실 공표 및 자율규제 인증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한편, 동양온라인의 ‘타이젬바둑’ 및 스카이라인게임즈의 ‘야망’의 경우 지난달 말 모니터링 결과 미준수 게임물이었지만 지난 5일 업데이트를 통해 자율규제를 준수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