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실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기다리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씌어진 백보드를 가리키고 있다. 2018.12.1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에 동의했지만 한국당이 이를 거절하면서 또 한 번 파장이 일어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1월 내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하고 내년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추진하겠다고 12일 약속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를 통해 "우리 당의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입장을 결정했다"며 "정개특위 활동시한을 연장하고 2019년 1월 중 특위 내 선거제도 개혁안에 합의하며 이를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의결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여야 5당이 이 기본방향에 대해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정개특위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동의 의사를 보였다.

다만 그는 "여야 5당 합의를 위해서는 자유한국당의 입장 변화가 필요하다"며 "한국당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면서 새로 구성된 한국당 원내지도부와도 적극 협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나 원내대표는 12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선거제도는 권력 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입을 뗐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같은 경우에는 의원 정수 확대 없이는 이뤄지기 어려워 국민 정서가 공감해주실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전체적으로 부정적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그는 "일단은 당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문제를 생각하는 것보다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 시한 등을 살펴보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두 거대 양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원칙적으로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단식 투쟁을 이어갔다. 현재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같은 주장을 위해 일주일째 단식 농성 중이다.

하지만 한국당이 선을 긋고 나서면서, 정의당은 '비례성을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와 '자유한국당에 대한 선거제 개혁 설득'을 더불어민주당에게 요구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오전 최고위 회의를 통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동의한다고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정 대변인은 특히 "선거제 개혁에 미적거리는 자유한국당을 논의의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것이 급선무"라며 "거대 양당의 결단이 있으면 일사천리로 합의에 이를 수 있다. 집권여당이 적극적으로 한국당을 설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당 이정미 대표가 제안했던 것처럼 서둘러 5당 대표가 먼저 만나 기본 방향을 합의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내년 1월 중 선거제 개혁을 합의하고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는 일정을 지키려면 지금부터 사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의지를 내보였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이날 "아직도 더불어민주당은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정신을 못차리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최경환 평화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금에 와서 이 같은 제안을 하는 이유가 의심스럽다"며 "적폐연대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고조되고 각종 개혁법안 처리에 야3당의 도움이 필요해지자 졸속으로 꺼내든 카드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퇴 대변인은 특히 "연동형비례대표제 기본방향에 동의했다면 왜 예산안 처리 이전에 이같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는가"라고 호소하며 "이제는 두 당이 야합해서 예산안을 처리했던 것처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도 야3당이 동의할 수 있는 수준으로 두 당이 먼저 합의해오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선거구제 개혁과 관련 자유한국당을 설득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