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불법 카풀 앱 근절 제2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여객법 개정안 국회 통과·자가용 불법 유상운송행위 및 알선(카풀) 근절·택시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1.22./사진=뉴시스

[월요신문=김예진 기자] 카카오 모빌리티의 ‘밀어붙이기식’ 카풀 서비스 시범운영으로 택시 노조 소속 기사가 분신 사망하는 일이 발생한 가운데 택시업계의 격앙된 목소리가 커지자 결국 카풀 서비스가 한 발 물러섰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4개 단체는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 대회의실에서 연 제7차 비상대책위원회(대책위) 회의를 통해 전 조직을 동원한 10만명 규모의 제3차 결의대회 개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일 택시조합 소속 최우기(57) 씨가 카풀 앱 서비스에 반대하여 분신 시도해 숨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책위는 "국회에서 카풀 앱 관련 법률 개정이 논의되기 시작한 상황에서 아무런 협의도 없이 카카오가 기습적으로 카풀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어 "최우기 열사 분신 사건으로 택시업계의 분위기가 격앙돼 있는 상황에서 이번 결의대회는 앞선 2차례의 집회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12일 국회 앞에서 ‘카풀 반대’ 천막농성을 진행했다. 천막농성장는 ‘최우기 열사 분향소’를 설치하고 철야농성을 이어간다는게 대책위 측 설명이다. 

아울러 대책위는 “카카오가 카풀 시범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불법행위 제보가 잇따름에 따라 카카오에 대한 고소·고발을 추진하고 법률자문을 비롯하여 증거수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결국 카카오 모빌리티 측은 오는 17일 오픈할 예정이었던 정식서비스를 잠정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카카오 모빌리티측은 지난 11일 최씨의 사망과 관련해 “안타까운 소식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정식서비스 개시 일정 등 카풀 서비스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열린 입장으로 정부와 국회 등 관계 기관, 택시 업계와 함께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씨의 사망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는 지난 11일 오전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카풀 업체와 택시업계의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했지만 별다른 해결책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