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부인 김혜경씨가 2일 오전 경기 수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혜경궁홍씨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 논란과 관련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18.11.02./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경찰이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라는 판단을 내리고 김씨를 검찰에 송치하기로 한 데에, 이 지사는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같은 공방에 여당은 난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고 야당은 집중 공세를 벌이고 있다.

◆이재명 "이미 목표를 정하고 내린 결론 의심"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김혜경씨라는 경찰수사 결과에 “때릴거면 나를 때려라”며 억울한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19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미 목표를 정하고 '이게 이재명의 아내다'라고 하는 (프레임에) 맞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경찰이) 진실보다는 권력을 선택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는 왜이리 가혹한지 모르겠다”며 “때릴거면 나를 때려라”라고 감정에 호소했다. 이어 "무고한 제 아내, 제 가족들 이 싸움에 끌어들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 지사는 이어 "기득권자의 부정부패에 관심을 갖고 집중했더라면 나라가 지금보다는 10배는 더 좋아졌을 것"이라고 비난하며 "저들이 바라는 바, 그리고 이 저열한 정치 공세의 목표는 이재명으로 하여금 일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 “수사 거쳐 진실 규명될 것"

이 지사의 이같은 주장에 민갑룡 경찰청장은 같은 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이 수십차례에 걸쳐 자료를 확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얻은 결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결과에 대해 많은 의견이 있겠지만 검찰의 보충수사를 통해 진실이 규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경찰이 아내 김혜경씨 휴대전화 제출 요구를 하지 않았다는 이 지사 발언에 대해 "그만한 이유와 절차에 따른 과정을 거쳤다"며 "구체적인 수사 사항이라 일일이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민 청장은 "(제출 요구를) 안 한 건 맞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저희도 왜 살펴보고 싶지 않았겠나"라며 "여러가지 수사 과정 및 절차를 통해서 저희가 확인할 건 했다. 그래서 구체적인 수사 사항은 말하기 힘들다"고 재차 말했다.

민 청장은 이어 “전체 과정에서 어떤 자료를 확보했고 그 것들을 통해 얻은 결론에 초점이 맞춰야지 구체적인 것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날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씨를 기소의견으로 수원지검에 송치했다.

김씨는 올해 4월 경기지사 민주당 예비후보 경선 과정에서 ‘정의를 위하여’라는 닉네임의 트위터 계정(@08__hkkim)을 사용해 ‘전해철 전 예비후보가 자유한국당과 손잡았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2016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취업과정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허위 사실을 해당 트위터에 유포해 문 대통령과 준용씨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전 의원이 고발한 사건은 지난달 취하됐으나, 이에 앞서 판사 출신 이정렬 변호사와 시민 3000여명은 김씨가 계정의 주인으로 유력하게 의심된다며 지난 6월 고발장을 제출, 경찰이 계속 수사해왔다.

◆이 지사를 향한 여야의 동상이몽

경찰 뿐만 아니라, 이재명 지사가 올린 SNS 투표에서도 응답자의 83%가 경찰의 의견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혜경 주장에 공감’을 선택한 네티즌은 17%에 불과했다.

이재명 지사는 18일 오후 트위터에 ‘트위터에 공유한 사진을 캡처해 카스(카카오스토리)에 공유했다면 계정주는 동일인일까요?’라는 제목으로 투표를 게재했다.

이에 투표를 올린지 10시간만에 2만9천여명의 국민들 83%가 ‘경찰 주장에 공감’을 택했다.

이같은 여론에 자유한국당은 이 지사를 향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자유한국당은 19일 "이재명 부부는 마지막 남은 최소한의 양심으로 진실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경찰은 진실보다 권력을 선택했다'며 '저열한 정치 공세의 목표는 이재명으로 하여금 일을 못 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대변인은 특히 "정치인의 제1 덕목은 ‘도덕성’"이라고 규정하며 "도덕성이 없는 사람은 정치에 발을 들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때리려면 이재명을 때리고 침을 뱉어도 이재명에게 뱉으라는 이재명 지사의 뻔뻔함과 가증스러움은 국민들의 인내심 한계를 넘어섰다"며 "이재명 부부는 마지막 남은 최소한의 양심으로 진실을 밝히고 백배사죄하여야 한다"라고 비난했다.

결국 난감한 입장에 놓인 것은 여당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8일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발대식 후 이 지사 관련 취재진의 질문에 “어제 대변인이 (입장을) 다 내지 않았나”라며 “이러지 말라”고 언짢은 심기를 내비쳤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구두 논평에서 “이 지사 등 당사자들이 경찰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 사법부의 최종 결론을 보고 당의 입장을 정할 수밖에 없다, 현재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일각에서는 ‘입장을 밝히기가 어렵다’는 당의 입장만 봐도 이미 이 지사의 거취 문제를 놓고 고심에 빠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