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KAI 사장(오른쪽)과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19일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 한국항공우주산업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협력사 자금지원 등 동반성장 확대에 나선다.

19일 김조원 KAI 사장과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은 KAI 본사에서 항공분야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KAI 협력사는 시설 및 운영자금으로 3년간 업체별 최대 50억원 등 총 5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KAI는 거치기간 최대 3년, 금리 1% 조건으로 총 15억원을 지원한다. 또 협력사 핵심인력 이탈방지를 위해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한 46개 협력사에 업체 부담 적립금 중 약 7억원을 5년간 지원할 방침이다.

김조원 사장은 “국가 전략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발전의  핵심은 협력업체들의 성장과 우수인재 확보”라며 “협력업체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AI는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9년부터 중진공, 우리은행, 경남은행과 협약을 맺고 1000억원 규모의 상생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2016년부터는 근로복지공단과 '공동근로복지기금' 18억원도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