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센트럴파크, 누굴 위한 사업인가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114년간 외국 군대 주둔지로 쓰였던 용산미군기지 부지를 두고 말이 많다. 국가공원화를 통해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처럼 휴식과 상징적 공간으로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임대주택부지로 활용해 주택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정부가 주택공급을 확대해 부동산시장을 조절하겠다며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 3기 신도시 조성 등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논란은 더 커졌다.

일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은 용산에 임대주택을 공급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분명히 했다. 용산미군기지 개발권을 쥔 국토부와 서울시가 한목소리를 냈으니 임대아파트 건설 논쟁은 종식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243만㎡에 달하는 넓은 부지를 꼭 뉴욕 센트럴파크(341만㎡)처럼 초대형 공원으로 탈바꿈할 필요가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취재현장에서 만난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용산미군기지는)여의도 면적에 맞먹는 규모다. 일부는 공원화하고 일부는 아파트화 하면 복잡하게 그린벨트를 풀고 신도시를 새로 건설하고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서울에 직장이 있고 거주를 원하는 서민들을 서울 밖으로 몰아내는 방식이 정답일지 생각해봐야 한다"며 "센트럴파크 같은 초대형 공원을 필요로하는 사람이 과연 누구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사실 서울에 대규모 임대주택을 공급하기엔 용산미군기지 만한 곳이 없긴 하다. 사업진행을 위한 절차도 간편하고 토지 매입 비용이 들지 않아 예산도 적게 든다. 임대주택 거주자의 최대 불만인 교통 등 입지여건도 우수하다.

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 중인 신혼희망타운만 해도 대부분 수도권 외곽에 있다. 시세 60% 안팎으로 분양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결국 서민은 도심 외곽만 떠돌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주택 공급을 늘려 주거안정을 꾀한다는 정부 정책이 서민·중산층을 위한 것이라면, 살기 좋은 곳에 살만한 집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