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당 비대위, 칼자루 쥔지 한달만에 전원책 해촉 사실 '문자통보'

기사승인 2018.11.09  17:08:22

공유
default_news_ad2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왼쪽)가 김용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과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2018.10.04./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전국 당협위원장 교체작업 등을 진행 중이던 전원책 조직강화특위 위원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격 해촉 통보했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1시30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비대위는 전원책 위원이 어제 (조강특위 범위를 벗어나는 언행 등을 하지 말라는) 비대위 결정사항에 동의할 뜻이 없음을 확인하고, 전 위원을 위원직에서 해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현역 물갈이를 위한 ‘칼자루’를 쥐어준 지 한달 만이다.

비대위는 당초 이날 오후 3시에 열릴 조강특위 회의에서 전 변호사의 입장을 들어본 뒤 해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지만, 그보다 일찍 해촉을 통보했다. 특히 비대위는 전 위원에게 해촉 사실을 문자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무총장은 “해촉 사실은 문자로 알렸다. 이분 라이프사이클이 아직 기상 전인지 아닌지 몰라서 통상 연락은 문자로 주고받았다. 아직 답변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당대회 일정에 더 이상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전원책 변호사의 말씀을 최대한 존중하려 했지만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 조강특위 권한 범위를 벗어나는 주장을 수용하기 어려웠습니다”고 해촉 이유를 전했다.

특히 그는 “내년 2월 말 전후 새롭게 선출되는 당 지도부가 새로운 여건 위에서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예고한 2월 말 시기를 재차 강조했다.

앞서 김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를 내년 2월말로 못 박은 것을 전 위원이 '전당대회를 내년 6~7월로 연기하자'고 주장하면서 내홍은 심화됐다.

당대표격인 김 위원장가 몇 차례 걸쳐 내년 2월말 전당대회 이후 비대위 및 조강특위 활동 종료를 강조했고 이에 전 위원이 반발하자 해촉 결정을 내린 것. 

문제는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 위원으로 합류하면서 함께 데려온 외부인사 3명의 거취다. 강성주, 이진곤, 전주혜 위원도 전 변호사와 뜻을 같이 해 동반 사퇴한다면 조강특위의 표류기간은 더 늘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세 분에게도 전 변호사의 해촉 사실을 말했고, 오늘 오후 특위 회의에도 참석해달라 말했다”며 “그 분들이 어떤 결정을 할지는 확인할 수 없으나 한국당과 보수재건의 기초가 되는 특위의 정상가동을 위해 흔쾌히 함께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 위원은 이같은 한국당의 조치에 반발했다.

전 위원은 “비대위가 나를 공격했을 뿐만 아니라 조강특위를 이간질하고 뒤통수를 치려 했다”며 “지금 공개할 수는 없지만 김 위원장과 비대위가 나에게 사과할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은 특히 “내가 월급을 받는 것도 아니고 현실 정치를 하려는 것도 아닌 만큼 미련은 없지만, 당의 상황이 어려운 만큼 주말까지 좀 더 고심해본 뒤 결심이 서면 (다음 주) 월요일쯤 기자간담회를 하겠다”고 말했다.

성유화 정치. 사회부 기자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dbghk8609@hanmail.net
정치. 사회

성유화 기자 dbghk8609@hanmail.net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