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 기자간담회에서 전원책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2018.10.11./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전당대회 시기 등 한국당 일정과 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방향을 둘러싼 갈등이 절정에 이른 가운데 9일 오후 한국당 조강특위가 회의가 예정돼 있어 일촉즉발 갈등국면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을 향해 "조강특위 범위를 넘는 언행을 주의하라"고 공식적인 일침을 날렸다.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초 보수 논객으로 유명한 전원책 변호사에게 '전권'과 나머지 외부 조강특위 위원 선임권 부여를 조건으로 조강특위 위원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전 위원은 임명 직후부터 '통합전당대회 실시, 소선거구제도, 단일지도체제 유지' 등 지도부인 비대위와 어긋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특히 김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를 내년 2월말로 못 박은 것을 전 위원이 '전당대회를 내년 6~7월로 연기하자'고 주장하면서 내홍은 심화됐다.

당대표격인 김 위원장이 몇 차례 걸쳐 내년 2월말 전당대회 이후 비대위 및 조강특위 활동 종료를 강조했지만, 전 위원의 이런 반발은 당협 위원장 선임 등 조강특위의 본연의 역할을 넘어 ‘월권’을 하고 있다는 당내 비판 여론만 고조됐다.

결국 김 위원장은 이날 전 위원의 돌발 언행에 대한 불편한 기색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당내에서 의원들을 만날 때마다 전 위원에 대한 지적이 많았던 건 사실”이라며 “오늘 재선의원 모임에서도, 그제 초선의원 모임에서도, 의원들을 만날 때마다 전 위원 얘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조강특위에 전례 없는 권한을 주겠다고 했는데 그건 더 상위 기구인 당무감사위원회의 실사까지 관장할 수 있는 권한을 주겠다는 의미다. 그동안 여러 가지 특별한 배려도 해 줬다”고 설명했다.

김용태 당 사무총장도 이날 비대위 직후 브리핑에서 "비대위는 대내외에 공포했던 전당대회를 포함한 모든 일정에 어떠한 변화도 있을 수 없음을 확인했다"며 "조강특위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범위를 넘어서는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는 뜻을 제가 전달하기로 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 재선 의원들과도 조찬 회동을 갖고 전 변호사와 관련해 "오늘내일 중 단호한 결심을 취해 이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전 변호사 해촉 여부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는 "미리 이야기는 안 했으면 한다"고 했다.

한편 이처럼 갈등이 절정으로 치닫자 전 변호사가 비대위의 입장을 거부하고 조강특위 위원을 사퇴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경우 전 변호사가 섭외한 외부 조강특위 위원인 강성주·이진곤·전주혜 위원이 동반 사퇴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