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전 2박 3일간의 평양 방문을 마친 뒤 삼지연 공항으로 향하는 공군 2호기에 올라 환송하는 평양 시민을 향해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2018.09.20./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박3일 동안의 북한 방문 일정을 마치고 20일 귀환하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해 기자회견을 열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 공군 2호기를 타고 삼지연 공항을 떠나 서울을 향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앞서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오후 3시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비행기가 출발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오고 있든지 곧 출발하든지 할 것"이라고 언급했고, 청와대 관계자는 정확한 출발 시간이 확인되면 별도로 알리겠다고 전한 바 있다.

이후 30분이 지나 비행기를 탄 문 대통령은 거리를 고려할 때 오후 4시30분쯤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부터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차례 정상회담을 한 뒤 ‘9월 평양공동선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의 마지막날인 오늘 오전 백두산 방문을 위해 평양을 떠나 삼지연으로 향했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 천지에 올랐고, 오찬까지 마친 후 서울로 복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