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2018.09.19./사진=뉴시스

[월요신문=성유화 기자] 남북은 19일 평양 정상회담을 계기로 채택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어떠한 경우에도' 무력을 사용하지 않기로 합의했으며 비핵화 방안에 대해서도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9월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내용을 공개했다.

합의서에 따르면 양측은 군사적 충돌을 야기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협의·해결하며, 지상·해상·공중을 막론하고 모든 공간에서 어떠한 수단과 방법으로도 상대방의 관할구역을 침입 또는 공격하거나 점령하는 행위를 하지 않기로 하는 것은 물론,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근원이 되는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 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키로 해, 상대방을 겨냥한 대규모 군사훈련과 무력 증강 문제, 다양한 형태의 봉쇄 차단 및 항행 방해 문제, 상대방에 대한 정찰행위 중지 문제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남과 북이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에 합의했다”며 “이는 매우 의미있는 성과”라고 비핵화 방안 합의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쪽은 동창리 엔진시험장,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연변 핵시설 영구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도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유치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 100주년 공동행사를 준비하기로 했다"며 "10월에 평양예술단이 남한에 온다. '가을이 왔다' 공연으로 남과 북이 더욱 가까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해선과 서해선의 철도와 도로는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연내에 갖기로 했으며,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도 조속히 재개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동해 경제특구, 서해 관광특구 개발도 협의해 남북 경제의 연결도 가속화하고 이산가족 상설 면회소를 설치하고 화상상봉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두 정상은 이날 오전 11시 40분쯤 기자회견장에 도착, 각각 마련된 단상에 올랐다. 김 위원장은 먼저 대국민 공동선언을 서명했음을 알리며 “평화 번영의 시대를 보다 앞당겨 올 것”이라고 했다. 가까운 시간에 서울을 방문하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