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오쇼핑

[월요신문=유수정 기자] 오는 7월 출범 예정인 CJ오쇼핑과 CJ E&M의 합병 법인인 CJ ENM이 아시아 최대 규모의 V커머스 콘텐츠 제작 센터 ‘DADA스튜디오 베트남’을 베트남 호치민 시에 오픈한다.

이들은 ‘DADA스튜디오 베트남’을 글로벌 시장 타깃의 ‘글로벌 No.1 V커머스(비디오커머스) 기업’으로 키우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는 양사의 콘텐츠와 커머스 인프라를 연계한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24일 CJ오쇼핑 등에 따르면 양사는 V커머스 제작 역량과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 네트워크 역량을 합쳐 시너지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CJ오쇼핑의 국내 최대 V커머스 콘텐츠 제작사 ‘DADA스튜디오’의 콘텐츠 제작 역량과 성공 노하우, CJ E&M의 광범위한 한류 콘텐츠 제작자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DADA스튜디오 베트남’을 통해 V커머스 사업을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확장한다는 것.

‘DADA스튜디오 베트남’은 합병 법인이 공식 출범하는 시기에 발 맞춰 7월 초 본격 완공되며, 내년 상반기 정상 가동 될 경우 한 달에 1000편씩의 V커머스 콘텐츠를 생산·유통할 수 있게 된다.

한류 열기와 모바일 이용률 및 고학력의 젊은 인재가 많은 베트남에서 저비용 고효율의 콘텐츠를 대량 생산하고, 이를 동남아 및 세계 시장 전체를 타깃으로 유통시켜 매출을 올릴 계획이라는 것이 양측의 설명이다.

그 동안 자동차와 전자 등 국내 대기업이 해외에 생산 기지를 만든 적은 많지만, 국내 기업의 ‘대형 콘텐츠 공장’이 글로벌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사업모델 자체가 급변하는 미디어 소비 행태를 반영하는 데다, 동남아의 K컬쳐와 K뷰티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에 반응할 수 있어 합병 후의 신사업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김도한 CJ오쇼핑 미래성장본부 상무는 “그동안 CJ오쇼핑과 CJ E&M은 DADA스튜디오, DIA TV 등을 통해 총 1억8000만 여명의 국내외 구독자를 확보하는 등 각자의 영역에서 디지털 콘텐츠 역량을 키워왔다”며 “급성장 중인 글로벌 V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합병 후에는 양사의 디지털 콘텐츠 및 채널 역량을 총 동원해 시너지를 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DADA스튜디오 베트남’을 통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글로벌 시장 판로를 개척하는 글로벌 NO.1 V커머스 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