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뉴시스

[월요신문=지현호 기자] STX조선해양 노조가 사측의 자구계획을 거부하고 나섰다. 대규모 구조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19일 STX조선 노조는 "노동자 생존권이 담보되지 않은 자구계획은 단호히 거부한다"며 "공식적인 자구계획을 확인한 결과 희망퇴직과 아웃소싱 등 인적구조조정이 포함돼 노조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사측도 고용이 담보되지 않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거부했어야 한다"며 "노조는 자구안에 대한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며 강력한 투쟁도 전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노조는 오는 22·23일 부분파업을 예고했다. 이후 26일부터는 총파업도 돌입할 계획이다.
 
STX조선은 자구안으로 희망퇴직 등을 통한 인력구조조정, 학자금 및 장기근속 포상금 지급 중단, 임금삭감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노조의 강경발언에 대해 STX조선측은 "생존을 위해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다른 방안을 고려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1개월 조건부 법정관리 유예 판정을 받은 상황에서 자구안을 두고 노사간 반목이 일어난 것이다. 따라서 이번 노조의 선택은 회사의 명운을 가를 분기점이 될 수 있다.
 
앞서 지난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는 STX조선의 자구안 실행을 지켜본 후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당시 김 부총리는 "STX조선은 자력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대해 한 달 내에 노사 확약이 없는 경우 (법정관리)원칙대로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한 달 내에 노사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내달 9일까지 자구안에 대한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STX조선해양은 성동조선과 마찬가지로 법정관리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