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혐의사실 인정하고 국민께 사죄해야” 촉구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5일 결국 구속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5일 결국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우 전 수석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권 부장판사는 “혐의 사실이 소명되고 특별감찰관 사찰 관련 혐의에 관련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최순실 게이트 사건이 터진 이후 2회에 걸쳐 영장이 청구됐다가 기각된 우 전 수석은 검찰의 세번째 공세를 막지 못하고 구속 수감되는 신세로 전락했다.
 
국민의당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구속과 관련,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이행자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국정원을 동원한 과학기술계 인사와 진보성향 교육감,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의 사찰, 권력남용, 국정농단 등의 혐의가 차고 넘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제기 된 혐의사실을 인정하고 국민께 사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동안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피의자 황제수사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은 유권무죄, 무권유죄의 좋지 않은 선례였다”면서 “법원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합당한 판결을 통해 사법정의가 살아있음을 국민께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청와대 하명수사나 검찰 인사 개입은 청산해야 할 적폐임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