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호원들, 문 대통령 취재중인 한국기자 폭행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 발생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 취재진이 14일 중국 경호원에 의해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 취재진이 14일 중국 경호원에 의해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對中외교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이며, 야권은 즉각 중국 정부의 사과를 촉구하며 문 대통령의 유감 표명을 주문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문 대통령을 취재하던 국내 사진기자 2명이 행사를 통제하던 중국 경호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국민의당은  “청와대는 방중 한국취재단 폭행사건에 대해 즉각적이고 효력 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밝혔다.

이행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빈방문 중인 상대국가 대통령의 수행 기자단에 대한 이와 같은 행위는 외교관례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언론 자유의 침해를 넘어서는 것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방중단을 무시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며 “중국 경호원들의 이 같은 폭행이 최근 제기된 ‘홀대론’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졌다면 이는 좌시 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이 사건이 외교 굴욕 논란으로 번져 사드 이후 다시 관계가 재설정되고 있는 한중관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즉각적이고 효력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중국 정부의 진상규명과 사과는 물론 재발방지 약속과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정식으로 유감을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바른정당도 이번 사태에 대해 “믿을 수가 없다. 정말 말문이 막힌다”고 개탄했다.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중국 한복판에서 대통령은 찬밥 신세를 당하고, 언론은 샌드백 취급을 당했다”면서 “국빈인 대통령은 혼밥족이 되고 기자들은 중국 경호원들의 주먹과 발길질에 무참히 당했다. 외교적 결례를 넘어서 의도적인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어쩌다가 중국에 이런 존재가 되었나? 국민들 가슴 속에 피멍이 맺힌다”면서 “돌아오는 대로 대통령은 오늘의 치욕에 대해 국민 앞에 보고해야 한다. 정부도 그에 상응하는 실효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오늘의 짓밟힘은 예고일 수도 있다. 정권의 명운을 거는 각오로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면서 “외국으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할 수 없다면 국민의 대표가 될 자격이 없다는 것을 대통령은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번 사태로 문재인 대통령의 對中외교에 치명타를 맞은 격이다. 가뜩이나 굴욕외교라는 야권의 공세에 시달리던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로 더욱 곤경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문 대통령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지지율 고공 상황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