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정의당, "철저한 수사 촉구" 한 목소리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 의혹이 제기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윤명철 기자]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 수수의혹으로 정치인생의 최대 위기를 맞이하게 됐다. 자유한국당도 정치적 타격을 받아 향후 정국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는 17일 오전 이날 구속된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검찰 조사 과정에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건넸다”라는 취지의 자수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목소리로 최경환 의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최경환 의원, 부총리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의혹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 부대변인은 “언론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국정원은 모든 부처의 예산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던 경제부총리에게 돈을 주고 예산을 증액하려고 한 것으로서 대가성이 있는 ‘뇌물’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원의 돈을 받고 예산편성에서 편의를 봐주었다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국가예산을 낭비한 것으로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이라며 “국민들은 도둑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국정원의 예산이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넘어갔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은 예사롭지 않다”면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정원 예산의 불법유용의 전모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력 촉구했다.

정의당도 이날 “검찰은 조속히 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관련자들을 소환해 한 점의 의혹도 남김 없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또한 혹시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할복자살을 방지하기 위해 최 의원이 엄중한 법의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신병을 확보해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현재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대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을 하겠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최경환 의원은 친박 실세로서 최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로부터 출당 압력을 받으며 거세게 저항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언론보도가 사실이라면 최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은 임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의도 정치권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면 친박계의 힘이 급속히 빠지게 될 것”이라며 “최 의원의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는 순간 친박계는 폐족의 길을 걷게 되고 자유한국당 내부의 권력지형도 요동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