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차이나 폐쇄 소식에 가상화폐 가격 수직 하락

국내의 한 오프라인 가상화폐거래소에서 사람들이 시세를 확인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월요신문=임해원 기자] 중국 2위 규모의 가상화폐거래소가 폐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가상화폐 시장이 혼란에 빠졌다.

중국 경제전문매체 ‘차이신’이 15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 BTC차이나는 14일 “새로운 계정 등록을 즉시 차단하고, 이달 말부터는 모든 가상화폐 거래업무도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BTC차이나는 이번 폐쇄조치에 대해 “ICO(가상화폐공개를 통한 자금 조달)를 금지한 중국 당국의 금융위험 예방 노력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이미 지난 4일 신규 가상화폐를 개발해 투자자들에게 분배를 약속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ICO(Initial Coin Offering)를 불법행위로 규정한 바 있다. 블룸버그는 최근 중국이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배경에 대해 “이유가 불분명하다”면서도 “다음 달 제19차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 개최를 앞두고 금융위험을 광범위하게 단속하는 과정”이라고 진단했다.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량의 9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악재가 잇따르면서 가상화폐 가격도 급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거래서 빗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905000원(20.5%, 오후 4시 40분 기준) 하락했으며, 이더리움 64000원 (20.5%), 이더리움 클래식 4724원 (29.3%) 등 여타 가상화폐들도 가격이 수직하락했다.

9월 15일 가상화폐 시세 현황. <사진=빗썸 홈페이지 캡쳐>

투기성이 강한 가상화폐시장의 특성상 등락폭이 큰 것을 감안해도, 중국발 악재로 인한 가격하락폭은 예상보다 큰 수준. 디지털자산 컨설팅업체인 BKCM의 브라이언 켈리 대표는 “15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가격 급락은 중국 때문이다. 중국인 투자자들은 9월30일까지 거래소가 문을 닫기 전 돈을 빼내야만 한다”고 경고했다.

중국의 가상화폐 규제는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 대회가 끝나기 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규제가 가상화폐 제도화를 위한 일시적 조치라며, 당 대회 이후 거래재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후빙(Hu Bing) 중국 금융연구소 연구원은 중국 국영방송 CCTV-13과의 인터뷰에서 “금융 당국이 ICO를 불법 공모행위로 규정하는 것은 ICO 투자자와 프로젝트에 필요한 규제와 정책이 나올 때까지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디지털상공회의소(CDC) 대표이자 BTC차이나 투자자 매트 로샤크 또한 “BTC차이나가 올해 말 가상화폐 거래를 재개할 것”이라며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면허 교부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