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방 과학기술 대제전에 전시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모형.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임해원 기자] 최근 감사를 통해 안전문제가 지적된 국산 헬기 ‘수리온’(KUH-1)이 국민 안전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에 납품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지난 20일 조달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2년간 수리온 6대가 경찰청,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에 각 2대, 제주도 소방안전본부,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에 각 1대씩 배치될 예정이다.

지난 17일 감사원은 수리온이 결빙성능과 낙뢰보호 기능이 부실하며, 엔진 형식인증을 거치지 않아 비행 안정성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심지어 기체 내부에 빗물이 새는 현상까지 확인되었고, 이미 수 차례 고장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수리온이 향후 2년간 안전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에 총 6대(약 1,400억원)가 납품된다. 이는 이미 지난 2015년~2016년에 계약된 것으로, 2017년 10월 경찰청을 시작으로 2019년 12월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까지 납품일정이 예정되어있다. 대당 약 230억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국민 안전을 담당하는 부처의 헬기가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 것.

2017년 8월 이후 수리온 납품 예정 목록(부가세 별도) <출처=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실>

김종민 의원은 “여러 차례 결함이 알려진 수리온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가 늦장 발표되면서 최근(2016년 12월 국민안전처)까지 조달청 계약이 계속 진행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계약이 진행 중에 있는 헬기에 관해서는 안전이 확보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계약을 보류시키는 것이 마땅하다”며 관계기관의 조속한 조치를 요청했다.

조달청 규정에 따르면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발주한 공공기관이 직접 보류 및 파기 요청을 해야 한다. 하지만 조달청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까지 계약 관련 조정 요청이 들어온 바는 없다고 한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