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6일 시민단체 대선주권자행동은 자유총연맹 등에 불법 선거개입을 경고하는 경고문을 전달했다. <사진=뉴시스>

[월요신문 김혜선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자유총연맹 등 보수단체를 동원, 4·13 총선 선거에 개입했다는 문건이 발견됐다는 보도에 자유총연맹이 반박했다.

21일 자유총연맹은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 일동’ 성명을 내고 “신임 지도부는 청와대로부터 어떤 지시도 받은 바 없으므로 선거개입을 하거나 이를 상상할 수도 없었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러면서도 연맹 측은 “퇴임 지도부의 처신에 관해서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자유총연맹 김경재 회장은 지난해 2월 25일 연맹 회장으로 당선돼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연맹 측은 “금년 대선에도 철두철미한 중립을 고수했다”며 “아직 진위 여부를 알 수 없는 이른바 ‘청와대 캐비닛 문건’만으로 연맹을 마치 정권의 하수인으로 묘사하고 있어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연맹 측의 해명을 믿지 않는 분위기다. 한 누리꾼은 “김경재가 회장이면 안봐도 비디오다(mant****)”, “개가 똥을 끊는다(cowp****)”, “제발 저리는 중(sain****)”, “누가 했다고 하나. 수사해 보면 안다(wjax****)”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청와대는 옛 민정수석실·정무수석실 캐비닛에서 국정농단과 관련이 있는 박근혜 정부의 문건을 다수 발견하고 대통령 기록물이 아닌 문건을 골라 공개했다. 이 문건에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보수단체들이 힘을 모아 정부 지원세력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독려하라”며 지난 4·13 총선 당시 청와대가 보수단체를 선거에 동원한 정황이 있었다. 또 ‘삼성 경영권 승계’, ‘세월호 특조위 무력화’, ‘문화계 블랙리스트’, ‘위안부 합의’, ‘국정교과서’ 등 적법하지 않은 내용이 고스란히 담겼다.

한편, 김경재 자유총연맹 회장은 앞서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보수단체 집회 연설에서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삼성으로부터 8천억 원을 걷었고 이회찬 전 총리가 이를 주도했다”고 말해 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