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지난해 말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5차 청문회에서 참고인들에게 질의하는 모습

 [월요신문 김주경 기자]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이 국회 정보위에서 국정원 직원 수를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이완영 의원은 언론에 공개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이 의원은 5일 본지와 전화 통화에서 “국정원 직원 수를 공개한 것은 아니다. 다른 공공기관과 비교해 확인 차원에서 물어본 것이지 정확한 직원 수를 알아서 공개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보 개방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이 의원과 일문일답.

국정원 직원 수를 공개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있다. 어떤 의도로 그런 질문을 했나.

언론에서 너무 왜곡하니 답답하다. 일단 국정원 수를 정확히 얘기한 적이 없다. 다시 들어보시라. 정확한 표현은 “6천 명 정도 됩니까?라고 유추성 질문을 던졌다. 이 표현이 어떻게 직원 수를 알고 표현한 것이냐? 저는 국정원 직원 수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국정원 직원 수를) 진작 알았다면 국가정보기관의 기밀사안인데 얘기할 수 있었겠나.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얘기를 언론에서 과장 보도한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당시 그렇게 질문한 것은 다른 공공기관 직원 수와 비교해 짐작하는 평균 수준을 얘기한 것이지 기밀 사안을 공개하려 한 것이 아니다.

29일 서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청문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국정원의 국내 정보 수집 업무, 대공수사 기능 폐지 방침을 비판했는데, 국정원의 기능 축소에 반대한다는 뜻인가.

서 훈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대공수사권을 폐지하겠다는 것인데 안보의식이 결여된 답변이다. 국정원의 기능을 축소하는 것은 대공수사를 안하겠다는 것이고 이는 간첩을 잡지 않겠다는 뜻으로 국민들이 해석할 수 있어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최순실 국정조사 여당 간사를 맡았을 당시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간사직을 사퇴한 이후에는 조용한 편이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개인적으로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막고자 많은 시간을 보냈다. 하반기에는 민생 안정화를 위한 일자리 확대와 가야문화사 복원 등 정책 활동에 주력할 생각이다.

야당 의원으로 일자리 확대에 관심을 갖는 것은 협치 차원에서 바람직해 보인다. 문재인 정부 일자리 공약에 찬성한다는 뜻인가.

일자리를 늘리자는 데는 공감한다. 하지만 세수 증대를 통한 방식은 반대다. 세금으로 공공기관 정규직 80만 개를 창출하겠다는 것은 자칫 국민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기업 등 민간의 영역에서는 일자리 증대가 어렵다는 판단 하에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뜻 아닌가. 정부 정책에 문제가 있다고 보나.

인위적인 일자리 증대보다 근본적인 일자리 창출 정책이 필요하다. 특히 공공부문보다는 기업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에 힘 쓸 필요가 있다. 원래 우리는 제조업에 강한 나라다. 일자리가 많은 기존의 제조업에 창조경제나 4차 산업혁명을 접목시켜 일자리를 늘리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쉽게 말해서 100억 매출을 올리는 기업이 300억의 매출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대기업은 사내 유보금이 많아도 채용을 늘리지 않는 추세다. 청년 취업이 어려운 이유가 이런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대기업이라고 다 그런 건 아니다. 적극적으로 고용을 늘리는 기업도 있다. 또 청년의 입장에서는 취업만 고집하지 말고 창업 쪽으로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다. 창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은 이미 잘 갖춰져 있다. 도전의식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어려워도 도전하고 반복하다 보면 길은 보인다.

지금 그 말씀에 청년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 같다. 도전을 하고 싶어도 창업 생태계가 까다로워 도전이 꺼려지는 것 아닌가.

내 말 뜻은 창업 그 자체에 미리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기존의 창업 지원 제도를 잘 살펴보면 여러 가지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도전하라는 뜻이다.

외국인 근로자의 일자리 정책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포진되어 있는 외국인근로자의 수를 대폭 축소해야 한다. 외국인 근로자 채용은 자국의 측면에서 볼 때는 상당한 국부유출이다. 우리 국민들의 일자리도 모자라 아우성인 판국에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주는 것은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는 것’과 똑같은 이치다.

가야사 복원에 관심이 많으신 거로 안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을 추진 중인데 성과가 있었나.

이 법안은 19대 국회 때부터 추진해왔다. 지난 해 6월 16일 가야문화권특별법을 대표 발의해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심사 중에 있다. 가야문화권 특별법은 영호남에 걸친 우리 민족의 문화적 자산인 가야제국의 문화유산을 발굴·복원·정비하고 관광 기반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가야문화권 지역발전을 위한 포럼’을 만들었다. 그간 국회 기획 전시회나 공청회를 여는 등 가야 문화를 국민과 세계에 알려왔다. 또 가야문화권에 대한 개발 및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때마침 문 대통령의 가야사 연구‧복원에 대한 지시가 있었던 만큼 연내 법안통과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가뭄이 심각하다. 4대강 보 개방에 대한 지역구의 반응은 어떤가.

4대강 보 개방이나 보를 없애는 것은 신중히 생각해볼 문제다. 제 지역구인 칠곡‧성주‧ 고령 일대 주민들은 가뭄이 심하지 않다. 낙동강 보가 칠곡보, 고령보 2개 설치돼 있는데 오히려 주민들은 보 설치를 고마워한다. 예전 같았으면 가뭄으로 낙동강 물이 말라 사람이 건너갈 정도였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을 계기로 낙동강 보가 들어서면서 농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뭄에도 구원투수 역할을 하고 있다. 4대강 보에 닫혀 있는 물을 흘려보내 수질을 깨끗하게 한다면 그것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보를 없애면 농민들이 엄청나게 반발할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4대강 보는 가뭄과 아무 상관이 없다. 보령댐만 하더라도 보가 있어도 가뭄에 시달리거나 농사에 지장이 있다. 이것은 기후변화의 문제로 보는 것이 옳다.

자유한국당이 세비반납' 약속 마감 하루 전 법안을 발의해 말이 많은데.

세비반납 약속은 당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다. 따라서 개인 차원에서 입장을 밝힐 사안이 아니라고 본다. 저는 1년 전 총선에서 약속드린 5대 개혁과제 선결을 위해 지난 3월 28일 미래 신성장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세비반납을 면하려 법안 발의를 했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7월 열릴 예정이다. 당권에 도전할 의사가 있나.

당 대표에 출마할 생각이 없다. 주위에서 많은 권유 받기는 했으나 지역구 일이나 의정활동에 더 집중할 계획이다. 당 대표는 좀 더 내공이 쌓였을 때 도전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