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민주당 양승조 중앙당 선거관리부위원장

[월요신문 권현경 기자] 민주당은 경선 투표 유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유출 경위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당 진상조사위원회의 입장은 ‘근거가 없다’는 것이지만 특정인에 의한 고의적 유출 행위가 있었는지 분명한 조사가 이루어져야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대선후보 경선 현장 투표를 22일 250개 전국동시투표소에서 투표를 실시했다. 당초 투표결과는 권역별 자동응답시스템(ARS)과 순회투표 일정에 따라 지역별로 합산해 발표될 예정이었다. 문제는 투표 마감 후 발생했다. 이날 오후 7시쯤 투표결과로 보이는 자료가 엑셀표로 정리돼 SNS 상에 떠돌면서 유출 논란이 벌어진 것.

이에 각 후보 측은 성명을 내고 민주당 지도부와 선관위에 강력히 항의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 관계자는 “재발방지는 당연하고, 문제는 지금 이미 선거에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해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인데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즉각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홍재형 선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전주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개표결과를 그때그때 발표해 당당하게 국민에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경선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대책회의를 열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유출 경위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양승조 중앙선관위 부위원장은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떠도는 개표 결과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근거 없는 자료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양 부위원장은 “확실한 것은 전날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나 당 선관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는 것이다. 중앙당 선관위도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진상조사 결과 선거방해 등 범죄 혐의가 드러나면 가차 없이 형사고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양 부위원장은 근거 없다고 판단한 이유에 대해 “중앙선관위가 위탁업무를 맡았기 때문에 결과를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며 “밀봉상태로 어젯밤 늦게 중앙당 선관위로 인계했고, 권역별로 함께 개표하기 때문에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 부위원장은 “다만 어깨 너머로 보이는 자료와 정보일 수는 있다”고 한 발 뺐다.

당 진상조사위가 이렇게 해명했는데도 불구하고 각 후보 측은 이번 유출 사태가 특정 캠프의 의도적 행위일 수 있다고 언급하는 등 공방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재명 후보 캠프도 특정 후보 측에서 뿌린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사건의 핵심은 누가 왜 투표 결과를 유출했는가 하는 점이다. 유출 자료에는 문재인 1위 이재명 2위 안희정 3위로 돼 있다.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다. 이 때문에 안희정 후보 측 박영선 의원은 “유출된 자료가 찌라시가 아니라는 근거를 분명하게 밝히라”고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후보 측은 “의심받을 행동을 사서 할 이유가 없다”며 일축하는 분위기다. 이재명 후보 측도 당 선관위원장 즉각 교체를 요구하면 공세에 나섰다.

세 후보와 무관한 외부의 정치 공작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전 대표를 낙마시킬 의도로 흠집내기 차원에서 이번 사태가 벌어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출 내용의 진위는 투표함을 개봉하면 즉시 밝혀진다. 유출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면 사안은 더 엄중해질 전망이다. 반면 허위로 판명되면 태산명동(泰山鳴動) 서일필(鼠一匹)식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