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장성민 전 의원의 입당을 불허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국민의당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심의자료와 장 전 의원측이 제출한 해명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김경진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경진 대변인은 “장 전 의원이 TV조선 시사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중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폄훼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종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심의에서 장 전 의원이 최종 마무리 멘트를 직접 작성했다고 판단한 점을 근거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민의당 최고위에서는 대부분의 최고위원이 장 전 의원에 대해 입당 불허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장 전 의원은 자신이 진행하던 종편 시사 프로그램에서 ‘5·18 북한군 개입설’을 방송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장 전 의원은 국민의당 입당이 거부되자 국민의당을 ‘패거리 정치, 폐쇄적 정당’이라고 맹비난했다. 21일 장 전 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폄훼발언을 한 적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국가위기 주범은 여야 정치에 있지만, 여야는 다시 국민들에게 망국적 발언을 하고 있다. 이 정치세력들을 대청소해주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내년 낭떠러지로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장 전 의원은 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있지도 않은 사실을 호도하며 논란을 일으키는 데에는 숨겨진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가 없다”며 “5.18을 이용하려고 하는 정치인이 나와서는 안 되고 여기에 이용당하는 5.18단체가 있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