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증액에 기업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안 전 수석은 22일 헌법재판소 16차 변론기일의 증인으로 나와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제가 대통령 지시를 받아 일방적 증액 지시를 내렸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진술했다.

그는 “미르재단 출연금이 3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증액된 것은 전경련 측이 먼저 제안한 것”이라며 “이승철 부회장이 ‘체육보다는 문화 재단에 대한 대기업의 호응도가 높으니 두 재단을 300억 원씩 하는 것보다는 미르재단 500억 원, K스포츠재단 200억 원으로 하는 게 어떠냐’고 의견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승철 부회장은 “안 전 수석으로부터 ‘VIP의 지시’라는 일방적 연락을 받고 기업체에 무리한 증액 요구 요청을 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날 이승철 부회장과 관련해 눈길을 끄는 질문도 나왔다. 이 부회장이 지난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공천이 가능하냐’고 물어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사적으로 나눈 대화이긴 하지만 그런 사실은 있다”고 답한 것.

안 전 수석은 또 K스포츠재단이 검찰 수사를 앞둔 롯데에게 70여억 원을 반환한 것과 관련해 “(출연금 외의) 70억원을 따로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돌려주라 한 것이며 우병우 민정수석과 (이 문제로)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안 전 수석에게 재단 설립을 비밀스럽게 추진하라는 지시를 들었다”고 한 방기선 전 청와대 행정관의 증언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7개 대기업 회장과 독대한 사실을 비밀로 하라는 차원에서 한 말이지 미르 재단 설립을 비밀로 할 이유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의 퇴임을 강요했는지에 대해선 “전경련이 정 이사장의 사퇴를 추진하다가 거부하자 내게 연락해왔다. 정 이사장이 사퇴를 안하고  최순실씨를 거론하면 큰일 날 것 같았다”고 진술했다.

안 전 수석은 지난해 10월 12일 자신의 수첩에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VIP →면담, 모금: BH 주도 X → 재계 + BH, 인사: BH 개입 X → BH 추천검토, 사업: BH 주도 X → BH 협조에 참여’라고 메모를 남겼다. 이에 대해 안 전 수석은 “미르 재단 보도가 나고 민정수석, 홍보수석과 함께 대통령에 건의하는 자리가 있었다. 그때 대통령에 보고할 내용을 적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헌재에 출석한 마지막 증인이어서 이날 소추인단과 박대통령 대리인단간에 치열한 법리 공방을 벌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