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창수 기자] 고등학교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진들이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며 2018년 국·검정 혼용방침에 따른 검정교과서 집필 거부를 선언했다.

20일 고등학교 한국사 검정교과서 필자협의회(한필협) 소속 저자 51명은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역사문제연구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를 폐기하고 역사 교육과정을 전면 개정하지 않으면 검정교과서 집필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필협은 기존 8종의 검정교과서 출판사 가운데 교학사를 뺀 7개 출판사 필자 53명이 참여한 협의체다.

이날 한필협 집필진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최순실과 함께 민주주의를 농단하여 탄핵받은 박근혜 대통령이 진두지휘한 것”이라며 “교육부는 청와대 지시대로 하나의 역사 해석만 담은 국정교과서를 제작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고 역사교육계와 역사학계에서 국정교과서 폐지를 주장했지만, 교육부는 국·검정 혼용방침을 발표했다. 이는 내용 면에서 국정교과서와 유사한 제2, 제3의 검정교과서를 유포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정교과서 개발·제작 기간을 최소 2년 이상 보장해야한다는 요구도 했다. 한필협 집필진들은 “아무리 적게 잡아도 1년 6개월 이상 걸리는 검정교과서를 내년 초까지 1년 만에 제작 배포하겠다는 교육부의 일정은 졸속 집필로 이어져 부실한 역사교과서만 양산할 것”이라며 “양질의 역사 교육을 위해 개발 기간을 최소 2년 이상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도면회 대전대 역사문화학과 교수는 “검정교과서를 만들 때 집필이 보통 1년 가량 걸리고, 국사편찬위에 검정을 받는 게 6개월 걸린다”면서 “교육부가 검정기간을 1년으로 줄인 것은 국정교과서와 유사하게 쓰지 않으면 신청을 받아주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들 7개 출판사의 중학교 국정교과서 집필진들도 정부의 국정교과서 사용 강행에 맞서 집필 거부 관련 의견을 모으고 있다. 한 중학교 국정교과서 집필자는 “의견을 모아 이르면 다음 주께 고교 교과서 집필자들처럼 집필 거부 선언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