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이 가결된 9일 오후 박 대통령이 청와대 위민관에서 국무위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김윤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가운데 시민단체들의 반응이 엇갈렸다. 진보단체들은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가결을 민심으로 받아들여 즉각 퇴진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보수단체들은 '헌법재판소 결정까지 지켜봐야 된다'는 입장이다.

9일 참여연대 박근용 공동사무처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여론을 국회에서 받아들인 것은 다행이다.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박 대통령이 탄핵안 통과를 받아들여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진걸 사무처장은 "너무나 당연한 결과다. 여야가 합의해서 박 대통령에게 사망선고를 내렸으니 대통령은 바로 퇴진을 해야 한다. 또 탄핵 가결을 반대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부역자 역할을 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등 일부 친박 세력은 즉각 정계 은퇴를 선언하고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실련 김삼수 정치사법팀장은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주권을 실현하려고 한 국민들이 이룬 성과다. 국회 역시 법과 원칙, 양심을 따라서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차원에서 한 불가피한 결과다"라며 “여야는 앞으로 붕괴된 국정시스템을 정상화하고 추락한 국회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보수단체는 헌재의 결정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은 "합법적인 수단에 따른 국회의 결과를 존중한다. 다만 아직 끝난 게 아니라 헌재의 심리가 있는 만큼 국민들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정치적인 선동이나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대통령의 거취를 주장해서는 안 된다. 가결됐으니 박 대통령이 즉가 퇴진해야 한다는 것은 비합법적인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안재철 월드피스자유연합 이사는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됐지만 헌재에서 반드시 부결될 것이다. 박 대통령이 다시 돌아와 국가안보를 중심으로 나라를 다시 추스를 때까지 황교안 국무총리는 즉시 비상계엄령을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 지지 커뮤니티인 박사모 회원들은 “0대 1로 전반전(탄핵소추안 가결)이 끝났다. 현실을 받아들이고 후반전(헌재 판단)에서 이기는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헌재에선 반드시 기각되리라 본다”, “탄핵 된 것이 아니다. 탄핵소추안이 가결 된 것뿐이다. 끝은 헌법재판소가 짓는다” 등 의견을 보였다. 다만 일부 회원들은 “이젠 황교안을 밀어야 한다”, “탄핵 가결된 것을 보니 박 대통령이 장군감은 아니었던 것 같다”는 등 입장 변화를 보였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