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에 참석한 김영관 전 광복군동지회장(맨 오른쪽)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국절' 관련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광복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건국절’에 대해 “대한민국 국가 기강마저 뒤흔드는 ‘건국절 논란’이 계속되는 현실에 개탄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입장을 밝혔다.

광복회는 3일 성명서를 내고 “건국절은 항일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선열을 모독하는 반역사적이고, 반민족적인 망론이다. 광복회원들은 지하에 계신 안중근, 윤봉길 의사님을 비롯한 독립운동 선열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혀라도 깨물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광복회는 일부 학자들이 얘기하는 임시정부가 국가구성 3요소(국민,영토,주권)를 갖추지 못했다는 주장에 “미국은 연방정부 수립 13년 전인 1776년 7월 4일 필라델피아에서 ‘미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라는 국호로 독립선언을 발표했다. 당시 미국은 영국의 식민지로 국가, 영토, 주권이 없었다. 국제적인 인정도 미영 전쟁 때 미국을 도왔던 프랑스뿐이었다”며 반박했다.

광복회는 이어 “이에 비하면 1919년 우리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이보다 훨씬 나은 여건이었다. 당시 한반도에 거주한 우리 선조들은 한 번도 일본국민이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한반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중국의 호법정부를 비롯해 러시아의 레닌정부, 프랑스와 폴란드의 망명정부, 리투아니아 정부 등도 우리 임시정부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광복회는 또한 ‘건국절 주장’이 친일 세탁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광복회는 “‘1948년 건국절 제정’은 과거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에게 면죄부를 줘 친일행적을 지우는 구실이 될 수 있다. 이는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자랑스럽고, 긍정적인 역사관을 갖게 하는 순기능보다 기회주의와 사대주의 사상을 배우게 하는 역기능이 더 많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광복회는 “독립을 선언한 3.1독립운동 직후 ‘대한민국 수립’을 임시정부가 선포하고, 부단한 독립운동을 통해 광복을 되찾았고, 1948년 정식정부가 수립돼 그 정통성을 이어받았다는 것이 우리 역사의 정설이다. 이것은 이승만 대통령의 주장”이라고 밝혔다.

광복회는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검토하겠다고 밝힌 건국절 관련 공개 토론 제안에 적극 찬성했다. 광복회는 “건국절 공개토론은 그동안의 국력소모를 줄이고, 국민 대통합을 이룰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또한 대한민국의 근간을 분명히 밝히고, 국가정체성을 영구히 유지해 나가는데 있어 중대 사안이라 여기기에, 광복회는 적극 환영하며, 제안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복회의 입장 표명에 앞서, 지난 12일 청와대 독립유공자 초청 오찬에 참석한 김영관 전 광복군동지회장은 박근혜 대통령과 대면한 자리에서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출범했다고, 이날을 건국절로 하자는 일부 주장은 역사를 외면하는 처사일 뿐 아니라, 헌법에 위배되고, 실증적 사실과도 부합되지 않는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