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저자 양동안의 대한민국의 정확한 ‘건국일’이 언제이며, ‘광복절’은 정확히 무엇을 경축하기 위한 국경일인지를 이론적으로 정리한 '대한민국 건국일과 광복절 고찰' 이라는 책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월요신문 허인회 기자] 새누리당이 건국절 법제화에 당론을 모으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24일 건국절 법제화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간담회에서 "정갑윤 의원이 건국절 법제화를 얘기했다. 이것 또한 안행위를 중심으로 정책위에서 검토하고, 연찬회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건국절 법제화는 불가능하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면 정부여당이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다는 건데 말이 안된다"라고 강행 의지를 표명했다. 이 대표는 이어 "우선 정진석 원내대표가 연찬회에서 특당을 준비하고 있고 서로 공감대를 형성해 (건국절 법제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30일 열리는 의원 연찬회에서 류석춘 연세대 교수로부터 '건국절,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의 특강을 들은 뒤 건국절 법제화에 관한 당론을 모을 예정이다.

'건국절 논란'은 박근혜 대통령이 71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건국 68주년'이라고 명명한 직후 정치 쟁점화 됐다. 문재인 전 대표가 “건국절 주장은 얼빠진 소리”라고 비판하는 등 야당이 즉각 반발한 것. 여당은 이에 아랑곳없이 건국절 이슈를 쟁점화해 결속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희경 새누리당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대한민국 건국과 그 의미를 찾아서'를 주제로 토론회를 주최했다. 토론회에는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심재철 국회부의장을 비롯해 한선교 김광림 이명수 박순자 김기선 박인숙 하태경 김승희 김종석 윤상직 윤종필 성일종 정종섭 추경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전희경 의원은 "대한민국 건국을 부정하는 세력과는 타협할 수 없다. 우리의 원칙을 밀고 나가자"고 강조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인사말에서 "(야당이) 8·15 71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건국 발언'을 트집을 잡고, 건국일을 1919년 4월 11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날이 건국이면 그 이전에 독립운동은 왜 한 것인지 헷갈리는 사람도 많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이어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전 대통령과 김구 선생의 공과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진영 논리로 마음대로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의원은 "새누리당이 광복절을 건국절로 법제화하는 것을 당론으로 추진하고 대한민국 생일을 찾자는 국민운동을 벌이자"고 제안했다.

이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전 대표도 “대한민국 건국은 1948년 8월 15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이처럼 건국절을 법제화하자는 당내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야당이 반대가 커 실제로 법제화될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월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